본문 바로가기
영화.인물

[시대극 영화]영국 드라마 추천 '남과 북' 줄거리 및 바로 보러가기

by mwollossna 2025. 2. 4.
반응형

시대극 영화 '영국 드라마 추천' 왓챠 남과북 소개 및 줄거리 

영국은 고풍스러운 배경과 섬세한 연출이 돋보이는 시대극 영화와 드라마의 명가입니다. 화려한 의상, 스토리 라인, 아름다운 배경 등 당시 시대상, 그리고 역사를 알아보기에도 관객에게 눈요기는 물론이거니와 귀족과 평민, 계급 갈등, 여성의 제한된 삶을 로맨스와 사회적 갈등으로 섬세하게 다루어줌에 시대극은 참 품격 있고 감동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볼 OTT 왓챠 '남과 북'은 영국 드라마로 '오만과 편견', '다우튼 애비', '센스 앤 센서빌리티' 등 비슷한 작품을 찾으신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원작소설 bbc '남과 북' 배경

 
남과 북
영국 산업혁명 시기를 배경으로 한 두 남녀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시간
(2004-11-14~2004-12-05)
출연
다니엘라 덴비-애쉬, 리차드 아미티지
채널
BBC One

 

영화 '남과 북'은 단순한 로맨스를 떠나서 영국 산업혁명 시기 19세기 중엽 계급 갈등과 노동자와 자본가의 대립, 여성의 사회적 역할 등을 사실적으로 담아낸 작품으로 노동자들의 파업과 노동 환경 문제, 공장주의 고민 등 사실적 묘사되어 있습니다.

 

엘리자베스 개스겔의 남과북

 
남과 북
빅토리아 시대를 대표하는 여성 작가 엘리자베스 개스켈의 대표작 『남과 북』.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출간된 이 작품은 저자의 두 번째 사회소설로 로맨스의 갈등구조를 통해 신흥 자본가와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의 대조적인 삶을 보여주며 우리가 살아가며 피할 수 없는 모습들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19세기 영국 산업혁명 시기를 배경으로 하여 자주적이고 인간애 넘치는 남부 출신 여성 마거린 헤일과 냉정하지만 개혁적인 북부 출신 사업가 존 손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
Elizabeth Cleghorn Gaskell
출판
문학과지성사
출판일
2013.11.07

 

빅토리아 시대를 대표하는 여성 작가 엘리자베스 개스켈의 '남과북'은 한국에서 출간된 두 번째 사회소설로 로맨스의 갈등구조를 통해서 자본가와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의 삶을 대조적으로 묘사하며 19세기의 영국 산업혁명 시기 배경으로 자주적이고 인간애가 넘치는 남부 출신의 여성 '마거린'과 냉정하지만 개혁적인 북부 출신의 사업가 '손턴'의 이야기입니다.

영국 남부(농업 사회)VS영국 북부(산업 사회): 전통적인 귀족 중심의 남부 사회와 급격하게 산업화로 진행된 북부의 공업 사회의 대립입니다.
반응형

왓챠 '남과북' 기본정보

출연진: 다니엘라 대니비-애쉬, 리차드 아미티지, 신애드 쿠삭, 브렌던 코일
장르: 시대극, 로맨스, 드라마
추천 포인트: 19세기 중반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 배경으로 서로 다른 사회적 배경과 가치관을 가진 두 남녀(남부에서 온 여성, 북부의 남성)가 사랑과 갈등을 겪고 대립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19세기 고풍스러운 영국의 의상과 배경, 공업 도시가 된 밀튼 도시의 어두운 분위기와 대비되는 남부의 풍경은 더욱더 남과 북의 대립에 이입하게 됩니다.

 

 

'남과북' 줄거리

19세기 중엽 빅토리아 왕조 시대 여주인공 '마가렛 헤일'은 아버지의 뜻에 따라 잉글랜드 남부 헬스턴에서 북부의 공업 도시인 밀튼으로 거주지를 옮기게 된다.

남부 지역의 풍요로운 경치와 고급스러운 문화에 길들여져 있던 '마가렛'은 연기로 가득 찬 공업 도시 밀튼에서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은 노동자들은 빈곤과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고 공장주들과의 갈등도 심각한 상황에 충격을 받게 된다.

'마가렛'의 아버지는 밀튼에서 가정교사로 일하고 있는데 그의 제자 중 한 명이 공장을 경영하는 '존 손튼'으로 '마가렛'은 '손튼'을 보자마자 그의 냉정함과 무미건조한 모습에 거부감의 인상을 받게 된다. '손튼'은 '마가렛'이 부유한 남부의 집안 출신이라 자신을 업신여긴다고 생각하게 되고 '마가렛'은 '손튼'이 냉혹한 자본가라고만 판단하게 되는데..

 

어느 날 밀튼 지역 노동자들은 적은 임금과 좋지 않은 근무 환경에 대한 불만이 극도로 치닫게 되고 '손튼'의 공장에서 파업을 일으키게 된다. '마가렛'은 노동자들의 입장을 지지하며 그들이 처한 환경에 공감을 하지만 '손튼'은 경영자 입장에서 협상 불가능하다며 강하게 대처하고 만다. 결과적으로 파업은 폭력사태로까지 번지게 되고 '손튼'과 노동자들의 갈등은 최고조로 달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마가렛'은 '손튼'과 마주칠 때마다 충돌하게 되지만 '손튼'은 그때마다 '마가렛'의 굳센 면모와 올바른 마음가짐에 매료되기 시작하고...

'손튼'은 '마가렛'에게 용기를 내어 자신의 마음을 전해 보지만...

'마가렛'은 '손튼'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계속 그를 오해하게 된다. 

'손튼'은 자신의 마음을 받아주지 않는 그녀에게 깊은 상처를 받지만 점차 '마가렛'은 '손튼'이 냉혹하기만 한 차가운 사업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가기 시작하게 되고..

'남과북' 결말

BBC 출처

 

기차에서의 재회장면은 BBC 시대극 중에서도 가장 로맨틱하고 인상적인 장면을 꼽습니다. 과연 두 사람은 결국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행복한 결말을 맞이할 수 있을까요.

 

 

'남과 북' 왓챠 보러가기

 

엘리자베스 개스겔의 남과북 | 왓챠

드라마 · 사랑

watcha.com

 


 

이상. 영드 '남과 북'은 남녀 간의 사랑 이야기뿐 아닌 19세기 영국 산업혁명 당시의 사회 계층 갈등과 노동 환경, 여성의 인권 등 다양한 주제를 당시의 역사 배경으로 현실적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감동적이며 뛰어난 영상미, 배경음악, 남자 주인공 외모 등 최고의 시대극으로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